KALMAN소개 KALMAN INTRODUCTION
 

운항승무직


직무소개



비행업무



교육훈련



안전 및 보안



건강관리




kALMAN의 직무경험 이야기

노강철 기장

노강철 부기장

2006년 입사
운항승무부
B737 기장

Q.본인의 경력과 업무의 매력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2006년 7월 군경력 조종사로 입사하여, 약 1년 3개월의 교육과정을 거쳐 A-330 부기장으로 임명 된 후, 현재는 최신 항공기 B737의 기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운항승무직의 매력은 태초부터 날고 싶어했던 인간의 꿈을 현실적으로 가장 가까이 이룰 수 있다는 점과 첨단화된 항공기는 오직 조종사만을 통해 운항이 될 수 있다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많은 국가를 방문하여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 등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조종사의 임무는 승객을 출발지에서부터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쾌적하게 정시에 수송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악기상이나 갑작스런 여러 요인들로 인해 안전한 비행이 방해 받기도 합니다. 한번은 악기상 및 돌풍으로 인해 활주로 접근 중 안전한 착륙이 불가하여 1회 복행 실시 후 재접근을 했습니다. 아마도 승객들은 다소 불안을 느낀 듯 했고, 재접근 후 착륙은 안전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착륙 후 GATE로 들어오는 중에 기내에서 박수소리가 났고, 사무장을 통해 조종사들에게 감사한다는 전달 메시지를 들었습니다. 이때가 제일 기억에 납니다.


Q.대한항공이라는 회사가 가진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하늘빛의 승무원 유니폼, 태극문양의 로고와 꿈의 항공기 A-380의 도입, 세계 40개국 119개 도시에 취항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것 만으로도 매료가 되지만, 무엇보다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적인 혁신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본인의 길이 무엇인지, 왜 이 길을 택해야 하는지를 먼저 결정하고, 이후엔 앞만 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철저한 자기관리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최상현 부기장

최상현 부기장

2005년 입사
운항승무부
B777 부기장

Q.본인의 경력과 업무의 매력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2005년 운항훈련원 전문교관으로 대한항공에 입사하였으나, 2007년 새롭게 생긴 '민경력 조종사' 프로그램을 통해서 운항승무원으로 전직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훈련과정들을 거쳐서 B737 기종의 부기장이 되었고, 4년이 지난 지금 대형기로 전환해 현재 B777 부기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운항승무직의 매력은 항상 새로운 정보와 비행지식, 그리고 비행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때때로 긴장되고 위험한 순간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 순간 순간을 평소에 준비된 지식과 능력으로 해쳐 나갈 때 느끼는 쾌감이 바로 이 업무의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기억에 남는 여행지 혹은 사외 활동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몇 년 전 집사람, 그리고 딸과 함께 발리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저는 조종사가 되기까지 뒷바라지를 해주었던 아내와 잘 놀아주지 못했던 딸에게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제가 대한항공 승무원이 된 후 저희 가족 모든 것을 잊고 발리로 여행을 떠났고, 발리의 아름다운 에메랄드 빛 바다를 보며 그 동안의 고생을 잊고, 앞으로의 행복할 나날을 꿈꿀 수 있었기에 우리 가족 모두에게 너무나 뜻 깊은 여행이었습니다.


Q.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대한항공의 운항승무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입사하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민간에서의 비행경력과 군에서의 비행경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경로를 선택하느냐는 지원자 분들의 선택이겠지요. 저 같은 경우에는 민간에서 비행경력을 쌓은 경우 입니다. 군을 제대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비행학교에서 훈련을 받고 비행교관이 되어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후 한국으로 돌아와 대한항공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국내에서도 비행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비행교육을 원하시는 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첫째로 좋은 비행학교를 선택 하십시오. 비행은 지식 습득과 기술 연마를 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좋은 습관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좋은 교관으로부터 좋은 비행 습관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둘째로, 항상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 하십시오.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이겠지만 조종사에게 있어서 건강한 몸은 전 재산과도 같습니다. 셋째로, 꾸준히 영어를 공부하십시오. 영어는 전세계 공통어 입니다. 항공분야에서도 그렇습니다. 비행기를 조종하는 것은 조종사의 손과 발이지만 그 비행기와 지상의 세계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는 바로 영어라는 언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