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MAN소개 KALMAN INTRODUCTION
 

운항승무직


직무소개



비행업무



교육훈련



안전 및 보안



건강관리




kALMAN의 직무경험 이야기

심우리 부기장

심우리 부기장

2012년 입사
운항훈련원
B777 부기장

Q.본인의 경력과 업무의 매력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저는 대학 졸업 후, APP 과정을 통해 미국에서 면장을 취득하고 1,000시간의 비행시간을 쌓아 2012년에 입사 하였습니다. 교육을 마치고 B737 부기장으로 근무한 후 2015년에 B777 기종으로 전환하여 현재까지 부기장으로 근무 중입니다.


비행기를 조종하는 일 자체 만으로도 이 직업은 참으로 매력적이지만, 저는 여행을 가는 설렘, 사랑하는 가족을 만나러 가는 기쁨, 새로운 일을 시작하러 가는 기대감 같은 여러가지 행복한 기운을 가진 승객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또다른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행을 갈 때마다 세계 각국으로 행복한 기운을 전해주러 다닌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Q.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조종사가 되고 싶다고 결정했던 그 당시에는 여자 조종사를 찾아보기 참 드물었습니다. 주변에는 제 꿈을 지지해주기 보다는 다른 꿈을 찾아 보는게 어떻겠냐고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제가 처음 마음을 먹었던 그 순간부터 한치의 의심도 없이 저를 믿어주시고,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기나긴 교육생 생활을 무사히 마치고 부기장으로 근무를 하게 되었고, 제가 근무하여 시엠립으로 가는 비행기에 마침내 처음으로 부모님을 모실 수 있었습니다. 떨리던 목소리로 기내 방송을 하던 느낌, 비행기가 내린 후 저의 손을 꼭 잡고 수고했다고 말씀해 주시던 부모님의 모습 하나하나가 아직까지도 기억에 선명히 남아 있을 정도로 가슴 벅찬 순간이었습니다.


Q.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길고 길었던 미국 생활, 그리고 교육생 시절 그 어느 하나 쉬웠던 적은 없습니다. 지금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들도 그런 시간들을 보내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간들을 어떻게 그렇게 즐겁게 보낼 수 있었을까 할 정도로 저는 참 재미있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들을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순간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매 순간을 즐기기를 바랍니다. 그러다보면 곧 그렇게 그리던 미래에 어느 순간 닿아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김대현 부기장

김대현 부기장

2018년 입사
운항승무부
B737 부기장

Q.본인의 경력과 업무의 매력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2018년 3월 군경력 조종사로 입사하여 기본교육과정 및 기종교육을 마치고 B737 부기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군에서 쌓아온 비행경험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안전정책과 새로운 기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웠고, 다양한 공항의 운항경험을 통해 안전비행의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운항승무원은 자신을 비롯한 모든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책임감도 있지만 낯선 곳으로의 여행에 대한 설레임으로 가득찬 승객들의 긍정 에너지 속에서 근무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커다란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Q.기억에 남는 여행지 혹은 사외 활동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1년에 한 번 운항승무원들에게 주어지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과 함께 오스트리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비엔나와 잘츠부르크 같은 유명 여행지도 물론 좋았지만, 몬트제와 장크트볼프강과 같이 샤프베르크 산 아래 푸르게 반짝이는 호수를 벗하는 작은 마을에서 현지 사람들처럼 여유롭게 보낸 시간이 즐거운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그 나라의 문화를 눈으로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현지에 녹아들어 그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야말로 여행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Q.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입사를 위해 준비하며 힘들게 쌓아온 여러분의 경험은 앞으로의 비행생활에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그 과정 속에는 실수도 있고 실패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러한 실수와 실패를 머리 위에 쌓아 올리며 자책하고 실망하며 포기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은 발아래에 차곡차곡 쌓으며 그것을 딛고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수많은 선배 운항승무원들은 대한항공의 또 다른 50년의 안전운항을 위한 디딤돌을 만들며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