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MAN소개 KALMAN INTRODUCTION
 

일반직


운항관리




kALMAN의 직무경험 이야기

김보영 과장

김보영 과장

2012년 입사
종합통제부
운항통제 담당

Q.본인의 입사 후 경력과, 과거 현장 부서에서의 경험이 현 업무에 어떤 식으로 연계되는지 소개해 주세요.

저는 입사 후 운항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통제센터(Operations Control Center)에서 운항통제 현장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국내/일본, 동남아/대양주, 중국/유럽, 미주의 순서로 각 지역 노선의 운항통제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이러한 현장 업무를 바탕으로 노선 특징을 파악하여 비행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상, 정비, 항공기, 승무원, 공항 등과 같은 여러가지 운항정보를 통합 및 분석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운항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종합통제본부 내 운영기획팀 연료관리 부문에서 통제센터 현장을 지원하였으며, 현재는 해외 운항지원센터에 파견을 나와 방콕 현지에서 운항통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현재 수행중인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운항관리사 업무에는 통찰력, 신속한 대응력, 정확한 분석을 통한 결정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항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후, 정확한 비행계획 및 운항결정에 반영해야 하며, 비정상 상황이 발생했을 시에는 신속하게 대응하여 궁극적으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량은 본능적으로 타고나거나 한순간에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며 키워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Q.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여행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스위스와 하와이입니다. 다양한 맛집과 레저 시설이 있는 동남아시아도 특유의 매력이 있지만, 스위스와 하와이에는 자연의 힘으로 만들어낸 산과 바다, 화산섬 등이 그저 탄성을 자아내는 모습으로 펼쳐져 있어 기억에 오래도록 남아 있습니다.


김덕래 대리

문시원 사원

2014년 입사
종합통제부
운항통제 담당

Q.본인이 소속된 부서 또는 수행 중인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제가 느끼는 우리 부서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항공기 운항 관련 각 부문의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한항공은 150여대의 항공기로 하루 평균 420편 운항하고 있으며, 항상 평균 80여대의 항공기가 하늘에서 운항 중에 있습니다. 통제센터는 비정상 상황 발생에 대비하여 최적의 의사결정 및 운항 지원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 전편에 대한 비행 계획 및 비행감시 업무를 수행하는 운항관리사 뿐만 아니라 운항, 정비, 기상 및 편조 등 14개 핵심분야 전문가들이 각 부문에서 모든 조건을 고려하여 항공기 운항에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내리는 결정이지만 때로는 항공기 지연 또는 결항으로 인해 승객들에게 큰 불편을 안겨줄 수 있다는 부담감을 느낄 때도 많습니다. 그럴수록 더욱 더 신중하게 운항조건을 고려하는 각 분야 선배님들을 볼 때마다, 앞으로 제가 수행할 업무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고 있습니다.


Q.입사 전의 대한항공과 입사 후의 대한항공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으신가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가요?

입사하기 전, 대한항공 종합통제본부의 통제센터를 상상해봤을 때, 15년 무사고를 유지하는 회사인 만큼 업무 분위기가 딱딱하고 무거울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입사하여 회사생활을 해보니 업무 시에는 다소 긴박하고 긴장되는 순간도 있지만, 평소에는 선후배간 교류도 활발하고 서로 인간적으로 대하며 챙겨주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의견을 나누며 소통을 하기 때문에 대한항공 통제센터가 최적의 통제결정을 할 수 있고, 오랜 시간 동안 무사고 운항이 가능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