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MAN소개 KALMAN INTRODUCTION
 

일반직


전략/지원부서




kALMAN의 직무경험 이야기



정모준 과장 l 경영전략

정모준 과장

2012년 입사
경영전략본부
경영관리 담당

Q.본인의 입사 후 경력과, 과거 현장 부서에서의 경험이 현 업무에 어떤 식으로 연계되는지 소개해 주세요.

저는 2012년에 입사하여 인천여객서비스지점 탑승수속팀에서 2년 6개월, 수하물운영팀에서 6개월간 현장 근무를 하였습니다. 그 후 2015년부터 3년 6개월간 Pricing&RM부 중국파트에서 중국노선 운영 및 예약 관리 업무를 하였으며, 현재는 경영전략본부 경영관리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여객 현장 근무 경험은 중국노선을 운영함에 있어 현장에서의 여러 요청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의 자양분이 되었고, 경영관리팀에서는 여객 조직 성과 지표 선정 등 다양한 업무에 걸쳐 기본 지식으로 두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Q.대한항공이라는 회사가 가진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대한항공은 전세계 120여개 도시로 취항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에 입사하시면 그 곳들이 여러분의 여행지 및 근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해외 경험의 기회가 있다는 점이 항공사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 근무가 아니더라도 직원 항공권 사용을 통해 많은 추억을 쌓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경험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으며, 보다 넓은 안목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장점일 것입니다.


Q.향후 본인의 Vision 및 목표를 소개해 주세요.

여객 운송 현장, 노선 운영 등의 업무를 경험하면서 항공 여객 사업 부문에서 저의 역량을 펼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었습니다. 앞으로 경험할 여러 부서에서 항공산업에 대한 식견을 더욱 넓히고,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세계 10대 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정재원 과장 l 국제업무

정재원 과장

2012년 입사
국제업무실

항공협정 담당

Q.본인의 입사 후 경력과, 과거 현장 부서에서의 경험이 현 업무에 어떤 식으로 연계되는지 소개해 주세요.

저는 2012년 입사 후, 인천여객서비스지점에서 2년간 탑승수속 및 출입국 업무 등 현장부서 업무를 경험하였고, 이후 국제업무팀으로 발령받아 항공협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항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여행의 시작점에서 가장 먼저 고객들을 만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고,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로 뻗어 나가는 항공기를 보면서 실제 국제업무실에서 국가간 항공협정 및 운수권 관련 업무를 하는데 기초적인 항공 업무 지식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Q.현재 수행중인 업무에 필요한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KALMAN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이 기본이 되어야 하지만, 현재 수행 중인 업무를 위해서는 타 언어권과의 협상 및 회의 진행을 위한 외국어 실력은 물론이고 국제적 안목과 전략적인 사고 방식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항공협정이라는 제약 아래 대한항공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계 속의 대한항공,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생각하며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Q.입사 후 기억에 남는 사외 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인천공항에서 근무할 때,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하늘사랑 영어교실’ 활동을 통해 인천 용유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지역적 특성 때문에 영어 교육의 기회를 많이 접하지 못한 친구들에게 약 6주간 영어를 가르쳤는데, 처음 만났을 때 영어로는 간단한 대화 조차 힘들어 하던 친구들이 한 학기가 끝날 때쯤에는 영어 팝송을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며 굉장히 뿌듯했었습니다. 대한항공 선생님들 덕분에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앞으로 열심히 공부한다고 말하던 그 친구들은 잘 지내고 있는지 가끔 생각이 납니다.



황인수 과장 l 인사전략

황인수 대리

2011년 입사
인사전략실
인사관리 담당

Q.현재 본인이 소속된 부서 및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인사전략실에서 객실승무직 인사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력운영계획에 따라 신입 직원을 채용하고, 인사전략 및 제도를 직원 개개인에 맞게 적용하는 업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채용에서부터 배치, 평가, 승급, 승격, 휴직, 복직 등 대한항공의 일원으로서 생활하고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 중에 필요한 인사관리를 검토하고 시행합니다.


Q.현재 수행중인 업무에 필요한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람에 관한 업무이다 보니 무엇보다 직원을 향한 애정과 책임의식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업무에 임해서는 제도나 기준이 만들어진 배경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과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판단력이 요구될 때가 많습니다. 타 부서와 협의할 일도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주요한 자질 중의 하나입니다.


Q.지원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

최종합격이 끝이 아닙니다. 긴 호흡으로 더 멀리 보고 대한항공에 입사 후에 어떤 제도를 활용해서 어떻게 자기계발을 하고 회사에 기여를 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신다면 지금 원하는 바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에는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꿈꿔왔던 미래의 모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한 모습으로 활짝 열려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최강현 과장 l 재무

최강현 과장

2011년 입사
회계부
재무회계 담당

Q. 현재 수행중인 업무와 매력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현재 재무본부 회계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회계부는 재무회계팀, 세무회계팀, 그룹회계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가 속한 재무회계팀은 년, 월차 결산을 수행하고 3개월 단위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대한항공의 재무정보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재무회계팀 업무 중 항공기 등 유무형자산 회계결산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경영활동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회계 업무는 회사 전반에 대한 폭넓고 깊은 이해를 수반해야 합니다. 회계 업무를 수행하면서 회사가 재무적 측면에서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게 되었습니다.


Q. 본인의 입사 후 경력과, 과거 현장 부서에서의 경험이 현 업무에 어떤 식으로 연계되는지 소개해 주세요.

저는 한국지역서비스센터에서 2년 동안 국제선 예약 접수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전화 접수 업무를 하며 좌석 예약 발권은 물론 고객들의 문의에 응대하며 회사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여객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재무회계 업무는 회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으면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입니다. 입사 초기 현장 부서 경험을 통해 쌓은 지식과 경험은 회사의 경영활동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회계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여행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입사 후 여러 여행지를 다녀봤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신혼여행으로 떠났던 크로아티아입니다. 당시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다소 생소한 여행지였지만 항공사에 다니는 덕분에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일주일 간 여행하며 크로아티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에 매료되었고, 현지 사람들의 환대와 따뜻한 마음도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