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MAN소개 KALMAN INTRODUCTION
 

기술직


항공우주직 직무소개




kALMAN의 직무경험 이야기

신석호 과장

신석호 대리

2011년 입사
사업영업부 민수영업팀
구주영업 담당

Q.현재 본인이 소속된 부서 및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항공우주사업본부 사업영업부에서 A350 항공기 Cargo Door 구조물 개발사업의 계약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운항과 제작/정비를 겸하는 세계 유일의 회사입니다. 항공우주사업본부는 Boeing, Airbus 등 유수의 항공기 제작사와 함께 항공기 국제 공동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A350 항공기의 Cargo Door 구조물 또한 Airbus와의 협업을 통해,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모든 개발과정을 당사에서 담당합니다. 이러한 개발사업의 계약 담당으로서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면밀한 비용분석과 항공기 제작사와의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당사의 이익창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대한항공이라는 회사가 가진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대한항공은 개개인이 글로벌한 영역에서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해외지점 및 해외 파트너사들과의 잦은 교류를 통해 우리 회사의 큰 장점 중 하나인 글로벌한 업무환경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노력이 타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 보다는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며, 개인의 역량 또한 발전시킬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신환규 대리

신환규 대리

2013년 입사
민항기제조공장
장비기술 담당

Q.현재 본인이 소속된 부서 및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는 항공우주사업본부의 민항기제조공장 내 자동화 개발 섹션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제작의 상당 부분은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 단순 반복 작업,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작업,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작업들을 선별하여 맞춤형 장비를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저희는 사람이 하던 일을 장비로 대체하거나 장비가 서포트하는 환경을 만들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장 부서와의 소통입니다. 현장 부서의 Needs를 제대로 파악해야 알맞은 자동화 기술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해외 근무경험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에어버스 스페인에서 10개월 정도 근무하며, 열가소성 수지 탄소섬유 복합재를 이용한 항공기 구조물제작 공정 개발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에어버스에서 일하며 알게 된 많은 엔지니어들이 저의 또 다른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 활동을 하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데, 최신 항공기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에어버스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임 후에도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에 대한 연구 활동을 자체적으로 수행 중인데,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발생하면 함께 연구했던 에어버스의 엔지니어와 협업하여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Q.향후 본인의 Vision 및 목표를 소개해 주세요.

세계의 선진 항공기 제조 업체들은 비행기 동체를 경량화하고 연료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탄소 복합재료 공정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입사 후 지금까지 탄소 복합재 가공 업무를 주로 수행하였고, 앞으로도 탄소 복합재 공정 개발 전문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특히 대한항공은 탄소 복합재를 이용한 최첨단 항공기 부품을 개발한 경험과 노하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저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영표 대리

홍영표 대리

2015년 입사
항공기술연구원
연구개발 담당

Q.현재 본인이 소속된 부서 및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대전 항공기술연구원 개발2팀에서 무인항공기에 장착되는 전자/통신 장비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무인항공기와 이를 조종하는 지상 장비 사이에 원활한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링크(Data Link)와 무인항공기를 자동으로 착륙시키는 레이더 개발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당사의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일반적으로 수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신입 직원은 경험이 많은 선배님과 한 팀을 이루어 진행 중이던 사업에 투입됩니다. 저도 개발 진행 시에 많은 어려움과 실패를 겪었는데, 선배님의 지도 아래 잘 마무리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들이 제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Q.본인이 소속된 부서 또는 수행 중인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항공기술연구원의 가장 큰 매력은 회사의 공식적인 프로젝트 외에도 직원 개개인의 아이디어와 열정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연구원에서 주최하는 ‘주제 연구’ 프로그램에 지원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원에서 연구하던 분야를 무인항공기 시스템과 접목하여 연구하고 논문까지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열정적이고 능동적인 지원자분들께서 저희 항공기술연구원으로 오신다면, 더욱 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에너지로 가득찬 연구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지원자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많은 지원자분들께서 직장을 선택하실 때, 자신의 적성과 흥미 외에도 여러가지를 고려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무지 역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항공기술연구원이 대전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지원을 망설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대전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이 상당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대전에 살아보니, 낮은 주거비용이나 훌륭한 문화 생활 여건 등 대전의 장점도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모쪼록 우수한 공학 인재들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